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GEOSS 플랫폼

GEOSS 플랫폼

GEOSS 개요

GEO의 가장 중요한 임무는 전세계지구관측통합시스템(GEOSS)의 구축입니다. GEOSS는 공공은 물론 민간 부문의 광범위한 이용자에게 다양한 정보에 대한 접근을 허용하는 독립된 지구관측과 정보 및 처리시스템을 하나로 모은 것입니다. GEOSS는 이들을 연결하여 지구환경에 대한 모니터링을 강화합니다.

GEO 회원국과 참여기구들이 여러 관측시스템으로부터 수집한 환경 데이터와 정보들이 GEOSS로 모이기 때문에 GEOSS는 데이터와 리소스 공유를 촉진합니다. 나아가 GEOSS는 데이터 접근과 검증된 품질과 출처, 상호정보교환을 보장함으로써 툴 개발 및 정보 서비스 제공을 지원합니다.

이를 바탕으로 GEOSS는 지구환경 변화에 대한 이해를 증진하고 예측력을 향상시키며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지원합니다. 광범위한 사용자들에게 데이터와 정보, 지식에 대한 접근이 가능해지는 것입니다.

GEOSS 플랫폼이란 무엇입니까?

전세계지구관측통합시스템 플랫폼(종전의 GEOSS Common Infrastructure, GCI)은 세계 곳곳의 기존 관측시스템과 계획 중인 관측시스템을 연결하고, 만약 갭이 존재한다면 신규시스템 개발이 가능하도록 지원합니다. 공동의 기술 표준을 장려하기 때문에 여러 매체에서 얻어진 데이터가 일관성 있는 데이터 포맷으로 정리될 수 있습니다.

GEOSS 포털은 다양한 배경과 전문지식을 가진 사용자들이 전세계 지구관측 데이터와 정보, 지식에 접근하는 단일 인터넷 접근 경로입니다. 직관적이고 사용하기 쉬운 인터페이스가 GEO의 방대한 자료 검색과 이용을 편리하게 합니다.

포털을 통해 GEOSS 플랫폼은 사용자와 다양한 데이터베이스와 다른 포털을 연결해 주고 신뢰성 있는 최신의 정보를 정책결정자나 계획가, 재난관리자가 실무에 사용하기 쉬운 방식으로 서비스합니다. 공공 및 민간부문은 물론 일반시민에게도 사용은 개방되어 있습니다.

사용자는 시기별, 주제별, 지역별로 데이터를 검색하고 필터링하여 원하는 자료를 신속, 정확하게 검색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에 관련된 정보는 정보창에서 볼 수 있으며, 다운로드 전에 다양한 배경 지도에서 시각적으로 확인할 수도 있습니다.

인터넷 사용이 어렵거나 불가능한 경우, 지역에 따라 ‘GEONETCast’라는 위성서비스를 통해 유사하게 정보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GEOSS 플랫폼은 중개역할을 하는 인프라라고 할 수 있습니다.

GEO DAB(GEO Discovery and Access Broker: GEO DAB)은 모든 데이터와 정보를 검색하고 접근할 수 있게 해주는 기본 메커니즘입니다. GEO DAB는 API(Application Program Interfaces)를 이용하여 연계하고 조율하는 서비스입니다. 이 API덕분에 데이터 공급자는 자체 기술이나 표준을 크게 변화시키기 않고도 리소스를 공유할 수 있습니다.

현재 GEOSS 플랫폼은 GEO 사회편익분야와 관계 있는 150개 이상의 데이터 목록과 정보 시스템을 중개하고 있습니다. 이 중에는 CAFF, Data.gov, Data.uk, EEA, GBIF, Iris, JRC Open Data catalog, NASA, NCAR, NOAA, OCHA HDX, RCMRD, UNEP, UNOSAT, USGS, Web Energy Services, WMO WIS 등이 포함됩니다.

사용자 수요와 데이터의 주제별 지리적 균형, 공유 재원의 관여 등에 따라 데이터 공급자는 꾸준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GEOSS 플랫폼 링크

http://www.geoportal.org/